티스토리 뷰

반응형

프로바이오틱스와 유산균의 뜻

프로바이오틱스라고도 불리는 유산균은 우리 몸에 살아있는 유익한 미생물이라는 뜻으로 김치나 된장, 요구르트 같은 발효 음식에 들어 있으며, 최근에는 따로 섭취가 가능하도록 분말이나 캡슐 등의 제품으로도 나와 있습니다. 특히 장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지며 최근에는 꼭 챙겨야 하는 필수 영양제로도 꼽히고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

우리 몸에는 인체의 총 세포 수보다 더 많은 미생물이 군집을 이루면서 서식하고 있는데, 그 중에 가장 많은 비율의 미생물이 장관 내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내 미생물은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 및 약물 대사 기능을 담당하고, 장관 점막의 보호 기능을 유지하면서 병원균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할 뿐만이 아니라 면역 조절 기능 또한 담당을 해서 많은 유익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의 건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내 미생물은 평소 식습관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서구식 식단의 보편화로 예전보다 동물성 지방 및 단백질의 섭취는 늘어나고 상대적으로 무기질과 섬유질의 섭취는 줄어들면서 우리 몸에 유해한 장내 미생물이 증식하고 염증성 장질환과 대장암이 증가하는 등 우리의 장 건강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산균, 즉 장내 유익균인 프로바이오틱스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여러 연구 발표에 따르면 장 건강 외에도 암, 심장질환, 우울증, 천식, 자가면역 질환, 노화, 비만 등의 예방 및 치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건강상의 이점은 다양합니다. 첫째, 소화를 개선합니다. 유산균은 음식을 분해하고 소화 속도를 높입니다. 또한 변비 및 비뚤어진 장 패턴의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둘째, 암 위협을 줄입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장내 미생물 군집의 불균형이 선동적인 장에 대한 불만 및 대장염 관련 암과 유사한 다채로운 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셋째, 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질에는 수많은 박테리아가 있습니다. 항생제와 피임 캡슐은 질 도관의 섬세한 균형을 깨뜨려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Probiotics는 이러한 불균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넷째, 내적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들은 장 건강이 내부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가 우울증과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다섯째, 항생제의 부작용을 줄여준다. 항생제를 복용하는 사람의 1/3이 항생제 관련 설사를 앓게 됩니다. 이를 돕기 위해 항생제와 프로바이오틱스를 함께 복용하기도 합니다. 여섯째, 신진대사 상태의 위협을 줄입니다. 둥글림, 당뇨병 및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은 프로바이오틱스를 정기적으로 복용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는 대사 상태의 유형입니다. 초기에 유산균은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과 지질 대사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음식

발효 식품에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발효 식품인 김치는 식물성 유산균과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소화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콩을 발효한 식품에도 유산균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 중 된장과 낫또는 장내 유익균이 많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클 또한 발효 식품이기 때문에 유산균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양배추와 오이로 만든 피클을 섭취하면 장을 건강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피클에는 나트륨이 있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치즈에는 유산균이 풍부하며 단백질, 칼륨, 비타민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가공된 치즈보다 자연산 치즈에 유산균이 훨씬 더 많다고 합니다. 요구르트에도 유산균이 풍부합니다. 장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유해균의 증식까지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항균, 항암, 유당불내증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다른 첨가물 없이 직접 만들어 먹으면 몸에 더 좋다고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부작용 및 주의 사항

모든 사람들이 다 유산균을 별도로 챙겨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소화기 내과 질환 중에서는 급성으로 발생한 감염성 설사나 항생제와 연관된 설사, 그리고 과민성 장증후군 등에서 유산균을 복용하면 이득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유산균을 투여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특히 항생제와 같이 투여하는 경우에는 유산균의 효과가 감소할 수 있고, 그리고 면역 억제 상태, 예를 들면 항암제를 투여하거나 면역 억제제를 투여하는 경우에는 감염의 위험성이 있음을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시중에 판매되는 유산균은 락토바실러스, 비피도박테리움 또는 여러 균주를 조합하는 등 그 균주와 균수가 제품별로 다양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유산균 제품을 섭취한 후 오히려 화장실 가는 것이 불편해지거나 소화 불량, 가스 생성, 복부 팽만감 등이 지속된다면 복용을 중단하고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가스, 더부룩함, 메스꺼움 또는 구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이론적으로 소화 과정에 문제를 일으키고 면역 체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우려 사항이 있는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오랫동안 알려지지 않았으며 여전히 연구 단계에 있습니다. 영국 국립보건원 자료에 따르면 유럽식품안전청은 면역력 향상에 대해 입증된 바가 없으며, 질염, 궤양성 대장염, 습진과 관련된 효능에 대한 근거도 부족하다고 말합니다. 하버드 의과대학원의 데이터는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는 데 동의하지만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반응형